본문 바로가기

Sports/야구

신세계 SK와이번스 인수 이어 인천 고척돔 건설추진!!

반응형

 

새로운 투자와 도전을 이어나가는 신세계 이마트에서 SK 와이번스 야구단을 인수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공식적인 양수양도계약은 2월 23일 진행되고 SK 와이번스의 새로운 이름이 이마트 와이번스가 될지, SSG 와이번스가 될지 모르지만 신세계 이마트가 새로운 주인이 되는 것은 확정적으로 보입니다.

또한 신세계 이마트에서 SK와이번스의 새로운 주인이 되면서 공개한 미래계획에서 돔 구장 건설 추진을 한다고 발표하여 개인적으로 많은 관심이 생기는 상황이네요.

 

돔 구장 완공 전 조망도

 

신세계 이마트 SK 와이번스 인수 발표

스포츠광으로 알려진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은 야구팬으로 많이 알려져 있으며, 신세계 차원에서 야구단 인수에 관한 조사를 3년 전부터 진행해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갑작스럽게 발표된 것처럼 보이지만, 알고 보면 치밀한 조사를 통하여 발표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야구단의 가치를 발표하는 포브스 코리아가 2019년 11월 기준으로 발표한 SK 와이번스 가치는 1위 두산, 2위 LG에 이어 3위를 기록하였고 총액 1546억으로, 신세계 이마트는 이번에 발표한 인수금액 1352억 8천만 원은 현재 SK 와이번스의 가치보다 약 200억 저렴한 가격으로 인수를 하였습니다. 또 스타필드, 스타벅스 등 다양한 도전을 바탕으로 쌓인 경험을 통하여 야구장이 아닌 새로운 도전의 일부분으로 SK 와이번스를 인수하는 것으로 보이는 것도 사실입니다.

 

미국 텍사스의 AT&T 스타디움

 

인천 돔 구장 현실화 가능성은?

긍정적인 부분

신세계그룹이 추진하는 돔구장은 단지 야구팬을 위한 돔구장이 아니다. 신세계그룹이 추진하는 돔 구장은 단지 야구장이 아니라 복합 문화시설 속 야구장이 존재하는 것입니다. 스타필드, 스타벅스 등 많은 유통, 쇼핑, 문화시설 프랜차이즈를 가지고 있는 신세계그룹은 돔 구장을 통하여 새로운 도전을 시도하는 것이고 복합 문화시설 중 하나로 야구장을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하남, 고양에 스타필드를 건설하다는 발표 후 많은 걱정과 주주의 반대가 있었지만 현재 스타필드는 하남, 고양의 랜드마크로 불릴 만큼 놀라운 위상으로 입증한 바 있다. 서울에 비하여 인천이 땅값이 합리적이고 또한 돔 구단을 실질적으로 운영할 신세계그룹이 운영에 필요한 주력 계열사도 보유 중이라는 것도 긍정적인 부분의 하나이다.

 

부정적인 부분

먼저 서울의 고척돔이 그렇듯 돔 구장의 소유권은 그 돔 구장이 지어진 지자체에 주어진다. 물론 신세계그룹에게 장기 임대 권한이 주어지겠지만 신세계그룹 입장에서는 그렇게 달가운 부분은 아닐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선거철만 되면 공약으로 돔 구장 건설이 이슈화 됐지만 현실화된 건 고척돔 하나인만큼 돔 구장 건설에 들어가는 천문학적인 비용, 시간 등 기회비용을 생각했을 때 넘어야 할 산이 많아 보이는 것도 사실입니다.

 

미국 애리조나 Chase 필드

 

SK 와이번스의 새로운 이름은?

공식적으로 신세계 이마트에서 SK 와이번스를 인수하여 현재로썬 이마트 와이번스가 SK 와이번스의 새로운 이름이 될 가능성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부정적인 인식으로 개인 SNS에 입장을 표명하고 있고(개인적으로 저 또한 이마트 와이번스만큼은 안됬으면 하네요.) 평소 SNS을 즐겨하는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도 많은 소통을 진행하고 있는 만큼 이마트 와이번스가 아닌 새로운 이름으로 탄생할 가능성도 적지않은 상황입니다. 개인적으로 이마트 와이번스 보다는 SSG 와이번스가 입에도 착 달라붙고 정이 가는 것 같네요. 현재 SK와이번스의 새 이름으로는 SSG 와이번스가 유력해 보이며, 이마트 와이번스, 신세계 와이번스 등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일본의 도쿄돔

 

SK와이번스의 오랜 팬으로서 이름이 바뀌는 것에 아쉬움이 있지만, 새로운 구단이 생겨나도 지금처럼 팬들과 많은 소통과 이벤트를 진행하면 떠나지 않을 것 같네요. 얼른 코로나 19가 끝나고 직관 가는 그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