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유튜브 등 SNS를 운영 중이라면 수익 극대화 가능한 파이프라인 '카카오뷰'
'약 30분 투자해서 17,000원 수익' 저는 12월 15일쯤 카카오 뷰 계정을 만들고 첫 보드를 발행했습니다. 그리고 12월 수익은 17,000원. 물론 너무 작은 금액이라고 보실 수 있지만, 제가 12월 카카오뷰에 사용한 시간은 30분 미만 입니다. 생각보다 괜찮은 수익이 발생할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무엇보다 티스토리와 시너지효과가 클 것이라 생각이들어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중 입니다. 물론 지금은 카카오뷰 관리에 어느 정도 요령이 생겨 12월 대비 약 25배 정도 방문자 수가 늘어난 상태입니다.
카카오뷰 12월 수익 인증 및 1월 성장 현황
12월 초 지인에게 카카오에서 서비스하는 카카오 뷰라는 플랫폼에서 수익 시스템이 시작된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처럼 글을 쓰지 않아도 유튜브처럼 콘텐츠를 만들지 않아도, 단지 큐레이팅만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말에 가벼운 마음으로 12월 15일쯤 계정을 만들고 첫 보드를 발했습니다. (카카오 뷰 보드 발행, 큐레이팅이 궁금하신 분들은 맨 아래 초보자를 위한 포스팅 URL을 남겨주었습니다.)
12월 카카오 뷰에 사용한 시간(보드 발행 및 큐레이팅 활동)은 대략 30분 미만으로 10개의 발행한 보드 중 9개는 방문자수가 거의 없었고 1개의 보드에서 2,000명 정도의 방문자수가 있었습니다.
17,000원이 적은 금액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백지상태에서 새로 시작한 부업으로 30분 미만을 투자해 수익이 생긴 부분에서 앞으로 수익 극대화가 가능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저보다 빠르게 시작한 지인도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않고 생각보다 괜찮은 수익이 발생했습니다.
그리고 1월 방문자수는 대략 6만 5천 명으로 (사실 1월도 10일까지는 관리를 거의 안 하다시피 했고 본격적으로 분석 및 보드 발행을 시작한 건 1월 10일 이후입니다.) 12월 대비 방문자수가 대략 25배 정도 늘어난 상태입니다.
카카오뷰 방문자수 25배 늘리며 터득한 꿀팁!
처음 IT 정보를 중심으로 카카오 뷰 보드를 발행하려고 계획을 했습니다. 하지만 현재 카카오뷰를 이용하는 연령층은 40~50대로 카카오스토리를 사용하며 다음 플랫폼이 익숙해진 분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로인하여 IT정보의 보드 발행 시 방문자수가 너무 저조했고, 유저풀을 확인하기 위하여 주제를 정하지 않고 보드 발행을 시작했습니다.
위의 통계는 제 카카오 뷰 계정의 통계이지만, 지인과 몇몇의 카카오뷰 사용자의 통계도 저와 비슷했습니다. 카카오뷰 주 사용층은 30~50대 였으며 남성보다는 여성이 많은 비율을 차지했습니다. (물론 카카오가 10~20대의 카카오뷰 사용을 위해 많은 이벤트를 진행 중이고 한국에서 메신저 시장을 장악한 만큼 10~20대 분들도 카카오 뷰를 사용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위 통계와 몇 가지 실험을 바탕으로 터득한 꿀팁을 공유해드리겠습니다.
- 30~50대 여성층의 관심사를 주제로 보드를 발행하는 게 좋다. ex. 트롯 예능 (물론 시간이 지나 연령층이 다양해지면 자신이 좋아하는 주제를 정해 보드를 발행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 보드가 노출되었을 때 방문 및 액션(좋아요, 공유 등)이 발생하는 시간대가 있다. 이 부분은 주제마다, 타겟층마다 시간이 다를 것이라 생각이 들어 제가 사용하는 발생 시간은 공개하지 않겠습니다.
- 카카오 뷰는 역시 다음카카오 플랫폼이다 보니 웬만하면 카카오TV, 티스토리, 다음 뉴스 등에서 큐레이팅 활동을 하는 게 좋다.(제가 올린 보드 중 노출이 잘 되었던 보드들은 대부분 카카오 플랫폼에서 큐레이팅 했던 보드였습니다.) 방문시간은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 자신이 발행한 보드에서 많은 시간을 머물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유튜브, 블로그 등 SNS 운영 중이며 홍보를 원한다면 카카오뷰를 시작하자
저는 카카오 뷰를 시작하기 오래전부터 티스토리를 운영해왔고, 카카오뷰는 티스토리 포스팅을 홍보할 수 있는 중요한 플랫폼이 됐습니다. 제가 얼마 전 갤럭시S22에 대한 포스팅을 작성했고 카카오뷰를 통하여 보드 발행을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엄청난 홍보 효과를 거두었습니다.
보통 포스팅 첫날은 유입이 거의 없는 편인데, 카카오 뷰로 인하여 첫날부터 엄청난 유입이 생겼습니다. 그 결과 티스토리에서 애드센스 수익도 생겼으며, 카카오 뷰에서도 수익이 발생했습니다.
저는 티스토리밖에 운영하지 않지만(유튜브를 생각 중이긴 합니다.) 자신이 티스토리, 유튜브 심지어 인스타그램까지 연동이 가능하니 콘텐츠에 자신이 있다면 카카오 뷰와 연동하여 홍보를 진행한다면 수익이 극대화될 수 있습니다. (물론 아직 카카오뷰 수익 시스템이 정확하게 밝혀지진 않았습니다.)
1월 수익이 생기면 다시 한번 글을 작성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