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영화리뷰

헌트 - 아웅산의 망령을 소환한 이정재

반응형

헌트

  • 제목 : 헌트
  • 감독 : 이정재
  • 출연 : 이정재 정우성 전혜진 허성태 외
  • 개봉 : 2022년 8월 10일 (한국)
  • 러닝타임 : 125분
  • 등급 : 15세 관람가

 

 

*당연히 스포천지입니다.

 

 

전두환 시절. 안기부 내부에 동림이라는 북한 간첩이 있다는 첩보가 들어온다.

안기부 13년차 박평호(이정재) 4개월차 김정도(정우성)는 서로를 의심하며 동림의 증거를 밝혀내기 위한 헌트를 시작한다.

 

 

스파이영화의 전형을 따르는 이 영화의 가장 큰 개성이 있다면 바로 이정재가 감독을 했다는 사실일 것이다.

그만큼 닳고 닳은 이야기인지라 보기전부터 어느정도 그림이 그려질텐데, 

여기에 정우성, 이정재가 출연해버리니 기대보다는 예상이 앞서고 만다.

 미남 스파이가 츤데레마냥 영화내내 으르렁 거리는 그런 모습 말이다.

게다가 배우 출신이 만들었으니 딱히 깊은 얘기 같은것은 없으리라는 선입견. 

 

 

하지만 헌트는 보기좋게 대부분의 우려를 피해간다. 

외계인 (아마도 모든이들이 천만을 넘기리라 예상했던), 한산 , 비상선언, 헌트

올해 텐트폴 영화 4편 중 가장 높은 평을 받았고 나 또한 이 영화를 지지한다.

 

 

영화는 박력있는 액션, 첩보 씬으로 포문을 여는데, 서프라이즈 연기를 벗어나지 못 했던 지금까지의 한국영화 외국인 연기의 아쉬움을

단번에 날려줌은 물론이거니와 사사건건 설명 못해 안달난 방식 대신 , 최소한의 설명을 하고 지멋대로 폭주해 나가는

영국 정통 스파이물을 정직하게 모방한다. (물론 관객 떨어져나가는 소리도 들린다.) 

 

 

낡은 이야기지만 스파이가 누군지 추리하는것은 여전히 흥미롭고 자극적이다.

이정재일까? 정우성일까? 를 열심히 추리하며 따라가다보면 의외의 지점에 도달한다.

영화의 트릭은 나름 신선하다. 정우성도 아니고 이정재도 아니면서 그 둘 모두가 영화가 찾는 바로 그 동림인 것이다.

이정재는 평화통일을 바라는 착한 간첩 이고 정우성은 5.18의 원수 전두환을 암살하려는 착한 쿠데타 세력 인 것이다.

비밀이 밝혀지자마자 더 이상의 싸움은 무의미해지고 둘은 힘을 합쳐 대통령을 암살해야한다.

이 선택은 영화적으로 굉장히 위험하다. 전두환은 실제로 암살되지 않았고 천수를 누린 다음 자연사했기 때문이다.

가장 달아올라야 하는 클라이맥스에 관객들 대부분은 이미 결말을 알고 있다.

영화 <26>이 그랬듯 , 실화 앞에서 결국 무릎을 꿇고 방전된 차량처럼 징징거리다가만 막을 내리는 경우가 대부분일것이다.

타란티노의 <바스터즈>처럼 판타지를 부려 영화 밖에서나마 역사를 바꿔버린다면 어떨까?  절대. 한국의 5.18은 아직 현재진행형이다.  

여기서 영화는 한번 더 재기를 부린다. 

실제로 전두환이 죽을했던 테러 사건을 가지고 오는 것이다. 

미얀마 순방 중에 아웅산 묘소를 참배하다가 북한이 계획한 테러에 한국정부인사 대부분이 폭사했던 끔찍한 사건. (전두환은 또 천운으로 살아남았다!)

아웅산 묘소 테러사건의 주동자가 한국인이었다면? 이라는 상상력은 상당히 도발적이라 클라이맥스의 동력을 유지시키기에 충분했다.

영화내내 친절하지 않았던 연출가답게 , 죽음 앞에 선 두 주인공의 감정선 또한 지나친 브로맨스나 동정으로 그리지 않는다.

이미 감독 이정재는 수많은 영화들을(특히 신세계) 거쳐오며 , 유치한 단계는 이미 지나버린걸까. 

 

 

*아니 근데 주지훈부터 황정민까지 이어지는 스타 카메오 행렬은 솔직히 집중 깬다.

그러면 관객 더 들드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