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iscellaneous/생활정보

전 세계 코로나19 백신 현황 총 정리!!

반응형

 

코로나19로 인하여 세계 보건기구(WHO)가 팬데믹을 선포한 지 약 7개월이 지났지만 아직도 코로나 19는 전 세계적으로 확산세가 줄어들지 않고 있으며, 사람들을 점점 지치게 만들고 있습니다. 오늘은 코로나 19 종식을 위하여 백신을 개발하고 있는 국내, 외 기업들 현황을 정리해 봤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각 사의 사이트와 검증된 매체에 소개된 내용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모더나(moderna)와 미국 전염병 연구소(NIAID)

 

 

미국 백신 개발사인 모더나와 미국 국립보건원 산하 전염병 연수고가 함께 개발하고 있는 코로나 19 백신 mRNA-1273은 2020년 1월 21일 코로나19 백신 개발을 선언하고 3월에 임상 1상을 진행하며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현재 모더나는 mRNA-1273의 3상 임상인 COVE 연구를 진행 중이며, 목표 대상자인 3만 명 중 2만 8043명(10월 2일 기준)이 등록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모더나는 3상 임상이 빠르면 10월 말 늦어도 12월까지는 중간 결과를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화이자와 바이오엔텍

 

 

빌 게이츠가 가장 빠르게 백신을 출시할 것이라고 점찍었던 화이자와 바이오 엔텍의 코로나 19 백신은 2만 9000여명을 대상으로 하는 3차 임상실험에서 일부 참가자들이 피로, 두통, 오한 등 부작용을 보이도 했습니다.  하지만 백신 개발을 감독하는 위원회에서 임상시험 중단권고를 받지 않은 상황이며, 백신의 안정성에 우려를 제기할 수준이 아니라고 판단한 상태입니다. 화이자와 바이오엔틱의 코로나19 백신은 현재 임상 3상이 진행 중인 백신들 중 10월 말까지 미식품의 양국(FDFA)으로부터 긴급사용 승인을 받을 수 있는 유일한 백신으로 알려졌습니다.

 

 옥스퍼드 대학교, 아스트라제네카

 

 

아스트라제네카와 옥스퍼드 대학에서 진행 중인 코로나19 백신 AZD1222(코드명)는 임상 1상에서 가장 빠른 효과적인 성과를 거두었으며, 가장 빠르게 임상 3상을 시작한 백신입니다. 미국에서 18세 이상 성인 3 만명을 대상으로 임상 3상을 시작했지만 임상시험 참가자 중 1명이 설명한 수 없는 질환이 발견되어 임상 3상이 일시 중단되었다 재개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는 국내 기업인 SK바이오사이언스와 생산 제휴를 맺으며 국내에서 인지도가 있는 편이기도 합니다. 아스트라제네카는 올해 안으로 백신의 효능을 입증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시노백

 

 

7월에 중국정부에서 의료진 및 국경지역 공무원 등 코로나19 노출위험이 높은 특정 집단에 긴급사용 승인을 받은 시노백은 현재 부탄당 연구소와 함께 코로나19 백신 3상 임상시험을 1만 3천 명 규모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시노백은 임상 2차 시험에서 효과적인 항체 생성이 되었다고 밝힌 바 있으며, 1상에서보다 백신 만드는 과정이 효율적이며 긍정적이였다고 밝힌바 있습니다. 시노백은 현재 브라질에 판매계약을 체결했으며, 임상실험을 진행 중인 국가들에게 추가로 판매계약을 할 것이라 말했습니다. 

 

러시아 가밀레아 연구소

 

 

러시아에서 개발된 코로나19 백신 Gam-Covid-Vac은 2020년 8월 11일 러시아 보건부에 의하여 등록되어, 세계 최초로 코로나 19 정식을 승인받은 백신 입니다. 메르스 백식을 개량하여 만들어진 이 백신은 9월부터 대량생산이 시작되어 11월부터 고위험군에 대하여 백신 접종을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특히 러시아 푸틴 대통령의 딸이 이 백신을 접종하였다고 발표하였고 푸틴대통령도 이 백신을 접종하고 방한을 하겠다고 밝혀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아직 3차 임상시험은 시작조차 하지않은 것으로 알려졌으며, 세계 국제보건기구 등에서 안전성 보장을 받지 못한 상태입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

 

 

아스트라제네카, 노바백스와 코로나19 백신 위탁생산 및 위탁 개발생산 계약을 맺은 SK바이오사이언스는 정부의 지원을 받아 10월 초 백신 임상 1상에 시작 것이라 발표했습니다. 백신개발에 다소 뒤쳐지고 있는 한국에서 시작된 코로나19 백신 임상실험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