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세계나 사회적 문제가 존재하고 어두운 민낯을 가지고 있지만, 특히 인도는 신분제도인 카스트 제도가 없어진 지 오래되지 않아 빈곤층과 하층민들의 사회적 문제가 큰 나라 중 하나입니다. 화이트 타이거의 주인공 발람도 카스트제도에서 제일 낮은 '할와이' 신분으로, 화이트 타이거는 인도에서 살아가는 하층민의 삶을 있는 그대로 보여줘 많은 생각을 가지고 해 주었던 영화였습니다.
(*약간의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넷플릭스 화이트 타이거 기본정보
배급 넷플릭스 / 공개 / 18세 이상 시청가능 / 장르 드라마, 미국 영화 / 감독 라민 바흐러니 / 출연 아르다시 구라브, 라지쿠마르 야다브, 프리앙카 초프라 / 러닝타임 125분
간단한 줄거리
발람은 인도의 카스트제도에서 가장 낮은 '할와이' 신분이지만 끈질기고 악착같이 살아남아 성공을 하려고 한다. 화이트 타이거는 주인공 발람이 자신의 삶을 중국 총리에게 이메일을 보내며 담담하게 내레이션 형식으로 풀어갑니다. 발람의 삶은 가장 낮은 신분답게 굉장히 가난한 시골 동네 출신으로 시작하지만, 나름 동네에서 수재로 선생님에게 특별한 칭찬도 받으며 가족의 반대에도 성공을 꿈꾼다. 그리고 어느 날 발람이 살고 있는 마을을 관장하는 지주의 둘째 아들 야속을 보게 되고, 발람은 아속이 자신을 구해줄 구세주라는 느낌을 받게 된다. 그리고 발람은 아속이 운전기사를 구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할머니에게 매달 돈을 붙이는 것을 조건으로 마을을 벗어나 야속의 운전기사로 일을 시작한다.
특징과 매력을 가진 캐릭터들
넷플릭스 화이트 타이거에는 다양한 신분의 사람들이 주연과 조연으로 등장합니다.
'아속' 먼저 발람이 구세주라고 느꼈던 아속은 카스트제도에서 다이아몬드 수저로 어릴적부터 미국에서 유학생활을 시작하고, 미국과 다른 인도의 현실을 보며 실망하고 개탄하며 인도를 어떻게 미국처럼 바꿀 수 있을지 고민합니다. 하지만 아속은 인도에서 사업을 하면서 조금씩 인도의 어두운 현실을 이용하고 당연하게 여기는 아버지와 형처럼 변하는데, 처음 사업을 하기 위해 인도 고위급 인사들에게 뇌물을 줄 때는 굉장히 힘들어하였고, 다음 아내 핑키 마담의 사고를 발람에게 뒤집어 씌울 때는 현실을 외면하며, 결국 힘들고 술에 취한 생태에서 본심이 나오게 됩니다.
'핑키 마담' 화이트 타이거의 두번째 매력을 가진 캐릭터로 아속의 아내인 핑키 마담입니다. 핑키는 발람처럼 카스트제도의 가장 낮은 신분이었지만 부모님이 미국으로 이민을 가 신분이 상승한 인물입니다. 핑키는 아속과 결혼 후 인도에서 생활하며, 인도의 어두운 점과 가부장적인 문화로 낮은 신분과 여자를 무시하는 아속의 가족들과 대립각을 쌓으며 다툽니다. 그리고 겉으로는 낮은 신분인 발람을 챙겨주는 척 하지만, 자신의 낮은 신분을 바꾸려 하지 않으며 더러운 모습을 많이 보이는 발람에게 본심이 나옵니다. 마지막으로 핑키는 자신의 실수로 난 사고를 발람에게 뒤집어 씌우는 걸 부정하지 않으며, 미국으로 도망가며 민낯을 보여줍니다.
'발람' 마지막 화이트 타이거의 주인공 발람은 인도의 카스트제도에서 가장 낮은 신분이지만 항상 성공을 꿈꾸며 끈질기고 악착같이 일합니다. 발람은 속으로는 카스트제도를 증오하는 마음이 조금씩 들지만, 겉으로는 아속을 위해, 높은 신분들을 위해 일하는 걸 당연하게 생각합니다. 발람은 아속과 핑키로 인하여 많은 일을 경험하고 노예에서 벗어나기 위해 큰 다짐을 합니다.
메시지를 담고 있는 많은 명대사들
넷플릭스 화이트 타이거는 인도 사회의 어두운 부분들을 직, 간접적으로 보여주면서 많은 명대사들이 등장합니다. 특히 발람이 인도의 사회를 특정한 것에 비유합니다. 인도에서 도망갈 수 있지만 도망가지 않으며 노예처럼 일하는 사람들을 '닭장'에 비유하기도 하며, "이 세상의 실로 아름다운 것을 목도하는 순간 사람은 노예가 되길 멈춘다."라는 전율을 느낄 수 있는 대사가 많이 등장합니다. 또 발람을 한세대에 한번 나오는 화이트 타이거에 빗대어 표현하기도 합니다.
미국인 감독이 만든 인도영화
화이트 타이거의 감독은 라민 바흐러니로 대만 출신이며 미국인 입니다. 이로 인해 화이트 타이거에서는 인도영화의 큰 특징인, 뜬금없이 단체 군무를 춘다던가 느닷없이 단체로 노래를 부른다던 하는 장면들이 하나도 없습니다. 그리고 화이트 타이거는 인도의 사회, 문화, 제도 등 많은 어두운 부분들을 간접적으로 비판하며, 빈곤한 하층민들의 삶을 있는 그대로 보여줍니다. 이로 인해 화이트 타이거에서는 배우들 뿐 아니라, 주면 하층민들 담은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으며, 인도 고위층에게 뇌물을 주는 모습 등 인도에서 불편하게 생각할 수 있는 모습을 적나라하게 담았습니다.
소설 기반으로 만들어진 영화
넷플릭스 영화 화이트 타이거는 아라빈드 아디가의 '화이트 타이거'라는 소설을 원작으로 만든 영화 입니다. 이 화이트 타이거 소설은 부커상을 수상하였으며, 인도계 부커상 수상자 살만 류슈디(한밤의 아이들), 아룬다티 로이(작은 것들의 신), 키란 데사이(상실의 상속)에 이어 4번째 부커상 수상작입니다. 소설 화이트 타이거는 영화보다 더욱 적나라하게 인도의 어두운 모습을 묘사했으며, 영화 화이트 타이거와는 다른 몰입감을 주니 읽어보는 것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