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iscellaneous/재테크

P2E 게임 '리그 오브 킹덤즈' 제2의 엑시인피니티가 될 수도 있다.

반응형

 

P2E 게임 '리그 오브 킹덤즈', 순수 재미를 어느 정도 인정받은 게임 

이미지1

 

 

1. 리그 오브 킹덤즈 간략 소개

 

- 인게임 속 리그 오브 킹덤즈 소개

리그오브킹덤즈는 라이즈 오브 킹덤즈와 같은 전략 시물레이션 게임으로 자신의 성과 부속 건물들을 레벨업 시켜 자원을 획득하고 병사를 만들어 다른 플레이어들과 경쟁을 하는 게임입니다. 너무 성의 없이 설명해드렸지만, 막상 게임을 플레이하면 난이도가 정말 낮은 편으로 30분 정도만 플레이하면 감을 잡으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12
인게임 플레이 화면(물론 이 화면이 전부가 아니다)

 

 

- 리그 오브 킹덤즈의 시작

P2E 선구주자 엑시인피니티가 엄청난 돌풍을 일으키고 서서히 잠잠해질 때쯤, 엑시인피니티에 이어 P2E를 이끌어가겠다며 큰 포부를 밝히며 리그 오브 킹덤즈가 등장했습니다. 리그 오브 킹덤즈는 놀랍게도 한국 게임 개발사에서 4년간 준비하여 출시한 게임이며, 출시 이후 엄청난 VC(밴처 캐피털, 누가 봐도 화려한 후원자들이라고 생각하면 편함)와 바이낸스에서 런치패드까지 성공적으로 진행하며 한때 엄청난 신규 유입자가 있었습니다. (물론 저도 이때 신규 진입을 했습니다) 하지만 엑시인피니티의 몰락과 함께 P2E게임도 대부분 몰락했으며 이 시기에 리그오브킹덤도 하락세를 피하지 못했습니다. 

이미지13
리그 오브 킹덤즈의 위대한 VC들

 

 

- 도약을 위해 큰 규모의 업데이트 예정

그렇게 서서히 잊힐 것만 같았던 리그 오브 킹덤즈는 드라고라는 비중이 큰 업데이트를 발표하였습니다. 사실 P2E(Play to Earn) 게임이라고 하지만 현재 NFT요소인 랜드나 자원 판매로는 얻을 수 있는 수익이 극히 적었습니다. 이로 인하여 P2E게임이 아닌 일반 게임처럼 플레이하는 유저들이 많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진짜 P2E게임으로 변신하기 위해 드라고 업데이트를 준비했다고 알려지면서 많은 유저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드라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지만, 엑시인피니티의 엑시와 같은 존재로 본격적인 코인을 채굴할 수 있는 시스템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운영진의 설명으로는 드라고 시스템으로 한 달 약 500달러의 수익을 목표로 설계하였다고 합니다. (간략적인 소개는 되어있으니 유튜브 검색을 통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미지14

*추가로 제네시스 드라고 판매 일정은

  • 한국시간 기준 5월 30일 월요일 09:00부터 화이트리스트 라운드(사실상 화이트 리스트를 얻기엔 너무 늦었다고 생각)
  • 한국시간 기준 5월 31일 화요일 09:00 길드 라운드(이것도 힘들 듯)
  • 한국시간 기준 6월 1일 수요일 09:00 퍼블릭 판매(이 포스팅을 보고 흥미가 생겼다면, 3번째 퍼블릭 판매를 통해 구입할 수 있습니다.)

 

 

2. 리그 오브 킹덤즈 장단점

- 리그 오브 킹덤즈 장점

리그 오브 킹덤즈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P2E 게임치 곤 할만하다는 것입니다. P2E 게임을 많이 해본 유저들은 아시겠지만 게임 수준이 정말 낮거나 게임 규모가 너무 작은 미니게임들이 많았던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리그 오브 킹덤즈는 P2E게임이지만 나름 전략적인 판단을 필요로 할 때도 있으며, 다른 유저들(길드 플레이)과의 협업도 중요한 시스템이 만들어져 있어 P2E 시스템 말고도 나름 재미로 플레이하는 유저들도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리그 오브 킹덤즈의 또 다른 장점으로는 미국, 한국 등 경제 규모가 큰 국가들의 유저풀이 다른 P2E게임보다 높다는 부분입니다. 실제로 엑시인피니티 같은 경우도 대부분의 유저들이 동남아 유저들이었으며, 이로 인하여 무한 채굴 등의 부작용이 발생한 경험이 있습니다.

무자본으로 소규모의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부분도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리그 오브 킹덤즈는 인게임 내 재화인 자원들을 오픈씨나 플레이댑을 통하여 판매할 수 있습니다.(가스비 정도는 가지고 있어야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지금은 자원들의 가격이 너무 떨어져 수익이라고 부르기 힘들 수 있지만, 드라고 업데이트로 신규 유입이 다시 생긴다면 자원의 가격들이 소폭 상승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미지15
1M의 자원이 0.0005 이더리움에 거래되고 있다.(1M의 자원은 생각보다 빠르게 획득할 수있음)

 

- 리그 오브 킹덤즈 단점

리그 오브 킹덤즈는 선 듯 투자하기 꺼려지는 2가지의 단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 번째는 서버 렉으로 많은 VC가 있음에도 유저가 몰리는 시간대에 많은 렉이 걸리고 있습니다. 리그 오브 킹덤즈 운영진들이 게임을 위해 추가 투자할만하다고 생각하지 않는 건지 이유는 정확히 모르지만, 렉만 어느 정도 개선하면 수익성이 훨씬 늘어나지 않을까 생각 중입니다.

두 번째 단점으로는 고인물이 많은 것입니다. 드라고 업데이트로 향후 판도가 어떻게 바뀔지 모르지만, 현재는 고인 물들과 신규 유입들의 격차가 엄청난 수준입니다. 물론 고인물 유저들은 앞번호 서버에 배치되고 신규 유입자들은 서버를 뒷번호도 선택할 수 있다고 하지만 서버끼리의 경쟁, 대전 콘텐츠가 있는 것에 비하여 신규 유입자가 고인물들을 뛰어남기 엄청나게 힘든 구조입니다.

 

3. 리그 오브 킹덤즈 향후 어느 정도의 수익 보장 가능?

P2E게임을 찾는 분들의 가장 큰 이유는 역시 수익입니다. 현재는 리그 오브 킹덤즈를 제외하고도 많은 NFT 프로젝트들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지만, 비트코인이 어느정도 반등해준다면 수많은 NFT 프로젝트들 중에서 수익을 안겨줄 프로젝트들이 분명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미지16
바이낸스에 상장된 LOKA 코인 차트

실제로 현재 리그 오브 킹덤즈 콘텐츠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LOKA 코인도 바이낸스에 상장되어 약 3000% 정도의 반등이 있었던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드라고 업데이트를 통하여 본격적인 드라고 코인이 상장되고, 초기 선점했다면 어느 정도의 수익을 안겨줄 수 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포스팅을 보고 투자를 선택하시면 절대 안 됩니다. 현재 NFT 프로젝트들은 대부분 하락세를 보이고 있으며, 비트코인 가격이 더 무너진다면 리그 오브 킹덤즈 또한 살아남기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그럼에도 투자를 하고 싶은 생각이 있다면, 이 포스팅 말고도 다른 포스팅, 유튜브 영상들을 참고하여 선택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