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탭 워치 개발사 HDLABS을 다녀오고 M2E 스탭 워치에 희망을 보다
전 세계적으로 NFT 열풍이 불었지만, 한국에서는 게임을 하며 코인을 채굴하는 P2E가 불법으로 지정되면서 합법으로 살아남은 M2E 시장이 급속도로 커졌습니다. 저는 M2E 프로젝트 중 스탭 워치(Step Watch)에 관심이 생겨 많은 정보를 찾아보았고, 디스코드에서 많은 노력을 한 끝에 테스터로 선발되어 HDLABS 본사에도 초대받아 갔다 오게 되어 포스팅을 작성해 보겠습니다.
스테픈과 비슷하지만, 단점을 보완하여 출시하는 스탭 워치
다른 M2E 프로젝트들과는 다른 신발이 아닌 '시계 NFT'
스테픈, 스니커즈, 슈퍼워크 등 대부분의 M2E프로젝트 들은 NFT 채굴기(일명 곡괭이)의 모델을 신발로 결정하였지만, 스탭 워치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시계를 NFT 채굴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스탭워치는 타 프로젝트들과 GPS 기반 플랫폼으로 운동을 하며 유틸리티 토큰(발행량 무한대)을 획득하는 건 맞지만, 단순히 신발을 가지고 걷고 뛰며 채굴을 진행하는 타 프로젝트들과는 다르게 일일 미션 및 팀 모드 등 스마트 시계에 어울리는 부가 기능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특히, 팀 모드라는 지금까지의 M2E에서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모드를 추가하여 단순히 걷고 뛰는 행동뿐 아니라 여러 사람들과의 협동을 통하여 추가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Defi 기능을 추가하여 단순 채굴뿐 아니라 투자도 가능한 스탭 워치
현재 M2E 대장이 무엇이냐고 물어본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스테픈이 현재 M2E 대장이라고 언급합니다. 이렇게 세계적으로 높은 인지도를 유지하는 스테픈도 발행량이 무제한인 유틸리티 토큰인 GST의 하락을 막지 못해 많은 전 세계 많은 사람들에게 신뢰를 잃고 있습니다.
M2E 후발주자들은 이런 스테픈의 몰락 과정을 보면서 다양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는데, 스탭 워치는 Defi 기능과 광고를 통한 유틸리티 토큰의 소각을 해결책으로 제시했습니다. 스탭 워치의 해결책은 Defi 기능으로 운동하지 않고 투자용으로도 NFT를 구매하여 스테이 킹을 할 수 있으며, 운동 후 획득한 토큰을 스테이 킹 하여 추가적인 보상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단순 Defi 기능만으로 토큰 가격의 하락을 막을 수 없다고 생각되지만, 광고를 통하여 유틸리티 토큰을 소각한다면 추후 토큰의 실 생활 소각처가 나올 때까지 토큰 시세 하락을 효과적으로 막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증된 개발진과 신뢰할 수 있는 중앙화 거래소 상장 소식
전 세계적으로 NFT 프로젝트들이 돌풍을 일으키며 엄청난 규모의 시장이 형성되었지만, 이런 열풍을 이용하여 많은 투자 사기들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특히 많은 NFT 프로젝트들이 개발진에 대한 정보를 공개하지 않는 부분이 NFT 프로젝트에 투자를 망설이게 되는 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반면 스탭 워치는 개발진의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으며, 심지어 저와 몇몇의 테스터들은 HDLABS의 사옥까지 초대받아 스탭 워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소개받을 수 있었습니다.
스탭 워치 개발사 HDLABS 다녀온 후기
디스코드 활동을 통해 테스터 자격 획득, 블로그 인플루언서로 HDLABS 사옥 초대까지
이전 스탭워치 포스팅을 올렸을 때는 스탭워치 프로젝트가 초중반을 지날 시점으로, 디스코드에서 어느 정도의 노력을 통해 테스터 자격과 화이트리스트(NFT 채굴기 민팅 시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자격)를 획득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디스코드 테스터와 같은 조건이지만, 인플루언서 테스터에 지원하여 HDLABS에 초대받아 다녀올 수 있었습니다.
HDLABS에 초대되어 스탭 워치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었는데, 스탭워치 NFT에 대한 민팅 소식과 스탭워치 코인이 곧 누구나 알 수 있는 중앙화 거래소에 상장된다는 소식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 스탭워치 민팅 일정
- 7월6일 ~ 7월7일 : WL 4,000개 // 280불, 퍼블릭 민팅 4,500개 // 330불
- IDO 7월 중순 상장 예정(2개 이상의 거래소 상장)
무료 NFT를 제공하는 스탭워치 그리고 테스터 자격으로 받은 NFT 소개
무료 NFT를 제공하는 스탭워치
스탭 워치의 또하나의 특별한 부분은 무료 NFT가 존재하여 돈을 하나도 투자하지 않아도 코인 채굴을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물론 무료 NFT를 이용하면 채굴량도 많지않고 광고도 봐야한다고 알고 있지만, 무료 NFT를 통하여 NFT를 구매한 유저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고(무료 NFT는 광고를 시청하여 토큰을 소각한다) 게임이나 어플에 돈을 투자한다는 것에 부담을 느끼는 많은 사람들이 쉽게 접할 수 있게 만든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테스터 자격으로 받은 스탭워치 NFT
제가 테스터 자격으로 받은 NFT는 오른쪽으로 커먼, 파인, 슈퍼리어 3가지 등급 중 중간 등급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많은 분들이 커먼 등급이 나왔는데 운이 좋았습니다.)
*테스터 자격이 아닌 스탭워치의 시계 등급으로는 프리 < 커먼 < 파인 < 슈퍼리어 < 하이엔드 < 럭셔리 < 마스터피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타 프로젝트들은 등급별 운동제한을 시간으로 두는데, 스탭워치는 거리로 제한을 둔 것도 차별화된 점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스탭 워치 NFT를 통하여 테스트를 진행한 후 포스팅을 작성할 생각입니다. 관심이 있다면 스탭워치 디스코드를 참가하여 많은 정보를 얻어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아직도 화이트 리스트 획득 기회는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