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보스 선정 전 세계 테크 기업 20위' 미국 13개, 한국 2개, 대만 2개, 중국 1개
매년 포보스가 발표하는 전 세계 테크 기업 순위가 발표되었습니다. 성적표는 미국 13개, 한국 2개, 대만 2개, 중국 1개, 독일 1개, 아일랜드 1개. 포보스가 발표한 전 세계 테크 기업 20개 중 상위 3개 기업은 애플, 알파벳(구글), 마이크로 소프트 순이였습니다. 그리고 삼성은 전년도 2위를 기록했지만 올해는 2계단 하락한 4위를 기록했으며, 15위에 SK 하이닉스가 이름을 올려 한국은 준수한 성적표를 받았습니다.
강력한 하락장을 겪고 있는 월가, 하지만 대부분의 기업들은 전년도보다 매출 상승
2021년도에 비하여 2022년의 주식시장은 엄청난 매도폭탄이 터지고 있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2021년도까지 전 세계 주식시장에서 많은 거품이 생겼고, 올해 거품이 빠지는 중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 세계 테크 기업들의 매출과 순이익률은 전년도보다 직전 12개월 성적이 상승하였고 상승세가 전혀 꺾이지 않은 상황입니다. 먼저 애플은 7년 연속 1위를 차지하며 상승세를 이어나가고 있으며, 특히 직전 12개월은 전년도 성적보다 29% 상승세를 보여주었습니다. 소프트웨어 부분에서 강점을 가진 알파벳(구글)과 마이크로 소프트도 강세를 보였습니다. 직전 4위에서 2계단 순위가 상승한 알파벳(구글)은 유튜브 등 광고 수익 부분에서 2,575억 달러를 기록하며 저력을 보여주었고, 마이크로 소프트도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매출이 급격하게 성장하며 전 세계 테크 기업 3위에 랭크하였습니다.
중국 발 공급망 문제로 큰 타격을 입은 삼성전자, 2계단 하락 4위 기록
전 세계 테크기업 직전 순위 2위를 기록했던 삼성전자는 올해 중국발 공급망 문제가 불거지며 4위로 2계단 하락했습니다. 포보스는 코로나로 인한 중국 봉쇄로 인하여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이 큰 타격을 받았고 현재 진행 중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전 세계 1등 스마트폰 판매자 자리 또한 애플에게 넘겨주었습니다. 삼성전자는 직전 12개월 동안 스마트폰 부분에서 이렇다 할 성과를 거두지 못한 것에 비하여, 애플은 아이폰 13을 통하여 역대 최고 판매량을 기록하며(특히 중국에서) 전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 순위를 뒤집을 수 있었습니다. 지정학적 리스크도 삼성전자에게 시장가치 하락을 더욱 가속화시켰습니다. 삼성전자의 시장가치는 거의 30% 하락하여 3,673억 달러(약 458조)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물론 전 세계 테크 기업 매출이 증가한 것처럼 삼성전자도 매출은 2,440억 달러를 기록하며 선방하였습니다.
매출도, 가치도 하락한 중국의 텐센트
포보스 전 세계 테크기업 순위에서 직전보다 1계단 상승한 5위를 기록한 텐센트는 20개 기업 중 유일한 중국 기업입니다.(20위 기업 중 대만이 2개인 것에 비하여 중국이 1개라는 게 놀랍네요) 텐센트는 미중 무역전쟁 때부터 미국의 견제를 받으며 기업가치가 서서히 떨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텐센트의 매출액은 4143억 달러로 지난해 7738억 달러보다 큰 폭으로 줄어들었습니다.
SK하이닉스 15위를 기록하며, 경쟁사 마이크론 앞서
글로벌 반도체 매출순위 3위를 기록한 SK하이닉스도 무서운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포보스 전 세계 테크 기업 순위 15위를 기록하며 경쟁사인 마이크론을 앞질렀습니다.
글로벌 테크기업들이 전체적인 주가 하락을 보여주고 있지만, 실상 매출은 전년도보다 약 1조 3천억 달러가 늘어났습니다. 세계적인 몇 가지 위기들로 주가 하락이 어디까지 이어질지 알지는 못하지만, 적어도 상위 테크 기업들에게 거품이 심하게 생겼다고 판단하지 않아야 할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위 내용은 포보스 기사를 참고하였으며, 직접 번역작업을 진행해 오역 및 의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