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를 4월 13일 첫 개설하여 5월 초에 처음 애드센스 신청을 했지만 코로나 19로 인하여 애드센스 심사가 미뤄졌고 6월 초 한 번의 실패 끝에 바로 오늘 00:10분 2번째로 신청한 애드센스 승인 메일이 도착하였습니다. 오늘은 그동안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위하여 제가 직접 유튜브, 블로그 등을 통하여 얻은 지식과 실제로 제가 느낀 경험을 바탕으로 얻은 지식을 이 포스팅에 담아보려고 합니다. 저는 2차 도메인을 사용 중이지만 2차 도메인에 관한 이야기는 다음 포스팅에 자세히 소개하고 오늘의 포스팅에는 제외하고 작성하겠습니다.
적어도 20개의 포스팅을 완료하고 애드센스를 신청해라.
이 말에 저는 반은 동의하고 반의 틀린부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동의하는 부분은 적어도 포스팅이 20개 이상되었을 때 애드센스를 신청하는 것이고 동의하지 못하는 부분은 바로 한 카테고리에서 한 가지의 주제로 포스팅이 20개 이상이 되었을 때 애드센스를 신청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해서입니다. 저는 티스토리 초반에 5개의 카테고리를 만들고 글자 수를 신경 쓰지 않고 하루에 1~2개씩 포스팅을 했습니다. 그렇게 6월 초까지 작성을 하다 보니 30개가 넘는 포스팅을 작성하였고 자신감에 차올라 바로 애드센스 신청을 했습니다. 역시나 결과는 실패였고 원인은 콘텐츠 부족이었습니다. 이후 IT 카테고리에 제품 리뷰만 10일 정도 1일 1포 스팅을 하였고 애드센스에 성공했습니다.
글자 수 1000자 이상
사실 이 부분은 제가 옳고 틀리다고 판단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처음부터 1000자 이상의 포스팅을 해야 블로그에 좋다는 글을 많이 들었기에 처음부터 몇 개의 글을 뺴고는 전부 1000자 이상의 글자 수로 포스팅을 진행했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저도 몇 개의 글이 1000자 이하의 글자 수 포스팅이었고 2번째 애드센스 신청 전 1000자 이하의 글자의 포스팅들을 모두 지웠기 때문에 웬만하면 1000자 이상의 포스팅을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미지는 적당히
저는 이미지 갯수에 전혀 신경 쓰지 않았습니다. 물론 5개 이상의 이미지를 올린 포스팅은 없지만 5개 정도 이미지 파일을 쓴 포스팅이 많습니다. 다만 이미지를 많이 사용해도 글자 수를 1000자 이상 채우면 괜찮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실제로 저랑 비슷한 시기에 시작한 티스토리 블로거분은 이미지를 8개 이상 사용해도 애드센스 승인에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결론은 글자 수만 1000자 이상 사용한다면 이미지는 몇 개를 사용해도 상관없다고 생각합니다. 추가로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남이 올린 이미지를 그대로 사용하는 건 좋지 않습니다. 조금의 변형을 하거나 자신이 직접 찍은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에 자신이 직접 만든 이미지가 아니라면 이미지를 조금만 사용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마침표와 문어체를 사용
웬만하면 문장을 끝맺음하고 구어체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유는 구글 봇이 영어로 해석했을 때 문어체를 사용하여야 해석이 자연스럽다는 원리였던 것 같아요. 사실 저도 이 말에 동의를 했고 2번째 애드센스를 신청하기 전부터 승인이 날 때까지 문어체와 문장을 시작하면 짧게 짧게 끝맺음을 해주었습니다. 정확하게는 알 수 없지만 안 하는 것보단 좋아 보이니 애드센스 승인이 아직이고 도전 예정이라면 마침표와 문어체를 애드센스 승인이 날 때까지만 사용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깨달은 소소한 팁
사실 애드센스와 상관이 없을지도 모르지만 자신의 블로그를 많은 곳에 홍보하는 것이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이유는 자신이 작성한 포스팅에 공감이나 댓글을 주고받기 위하여 들어온 사람들은 체류시간이 너무나도 짧고 그러다 보면 자신의 티스토리의 세션 시간이 짧아져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처럼 보였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구글에서도 체류시간이 중요하다고 언급한 적이 있고 제가 느끼기에도 블로그 지수가 안 좋아진다고 느낀 적이 있습니다.
앞으로 티스토리를 운영하면서 얻은 팁들에 대하여 포스팅을 간간히 하려고 합니다.! 비장의 팁들이 많이 남았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