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iscellaneous/생활정보

자가진단키트 가격 사용법 정확도 등 총정리! 생각보다 쉬웠던 셀프 검사 후기

반응형

 

자가진단키트 구매처 및 가격, 사용법, 정확도 등 셀프 검사 후기

확진자수가 4만 명에 가까워지면서, 회사에서도 자가진단키트를 일정 주기로 사용하는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새롭게 변경된 방역체계로 인하여 일반인은 양성 반응이 나타난 신속항원검사(자가진단키트) 제품이 없으면 선별 진료소에서 PCR 검사를 받기 힘들어졌습니다.

 

참고 이미지
자가진단키트 사용법

 

 

자가진단키트 판매처, 구매 정보

먼저, 자가진단키트는 편의점과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확진자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면서 대부분의 편의점에는 자가진단키트가 다 떨어져 구매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저도 3곳의 편의점을 가봤지만 현재 재고가 없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그러므로 처음부터 약국을 찾아가는 것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한국에서는 SD BIOSENSOR 제품과 휴마시스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SD BIOSENSOR 제품은 테스트 키트 2개가 들어있으며 가격은 16,000원입니다. 휴마시스 제품도 기본적으로 테스트 키트 2개가 들어있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1개짜리 제품도 있다고 하네요.) 가격은 15,800원으로 두 제품 간 가격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테스트 키트가 1개짜리 제품이 좀 더 저렴하게 판매되고 있지만, 혹시나 양성반응이 나왔을 시 2번의 테스트 진행을 권고하기에 한 번에 2개짜리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참고 이미지2
필자가 사용한 엑스디 바이오센서 자가진단키트

 

 

 

자가진단키트 사용 방법

참고 이미지3
에스디 바이오센서 자가진단키트 구성품

제가 사용한 SD BIOSENSOR 제품을 기준으로 사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 SD BIOSENSOR 자가진단키트 구성품은 위 사진처럼 2개의 검사용 디바이스, 2개의 용액통과 노즐캡, 2개의 멸균 면봉, 2개의 비닐봉투, 사용 설명서가 들어있습니다.
  • 먼저 용액통과 노즐캡(Solution tube& Nozzle cap이라고 써있는 봉지)을 개봉 후 아래 사진처럼 용액통 마개를 제거한 후 고정시켜 줍니다.

참고 이미지4
자가진단키트 박스에 작은 구멍을 낼 수 있게 설계되어 있다.

  • 다음으로 멸균 면봉을 개봉 후 양쪽 콧구멍의 약 1.5cm까지 넣고 10회 이상씩 문질러줍니다. (1개의 멸균 면봉으로 양쪽 다 사용합니다.)
  • 콧구멍에 문지른 멸균 면봉을 고정시켰던 용액통에 넣고 용액과 섞이도록 10회 이상 저어주고, 멸균 면봉에서 용액이 빠지도록 쥐어짜 줍니다.

참고 이미지5
저는 다행히 음성이 나왔습니다!!!

  • 용액통과 같이 들어있던 노즐 캡으로 위 사진과 같이 용액통을 닫아 줍니다.
  • 마지막으로 COVID-19 AG TEST라고 쓰여있는 테스트기를 개봉 후 위와 같은 구멍에 4방울 이상 떨어뜨립니다.
  • 그리고 15분 정도 기다려주면 결과가 나옵니다. (위 사진은 테스트 후 3분 정도 후 사진으로 시간이 더 지나면서 선이 선명해집니다.)

결과는 C라인(대조선)에만 선이 생겼다면 음성, C라인과 T라인(시험선) 모두 선이 생겼다면 양성반응을 뜻합니다. 만약 C라인에 선이 생기지 않는다면 T라인에 선 유무와 상관없이 무효입니다. 마지막으로 C라인에 선이 생기고 T라인에 선이 희미하게 생겨도 양성반응으로 간주해야 합니다.

간단하게 후기를 말씀드리면, 자가진단키트가 뭐라고 사용하기 전에 걱정이 많이 들었는데 음성 판정이 나오니까 마음에 안정이 생기더라고요. 16,000원이라는 금액이 적다고 할 수 없지만, 마음의 안정과 혹시 모를 양성 판정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주기적으로 자가진단키트를 사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참고 이미지6
박스에 적혀있는 설명

 

 

자가진단키트 정확도

전문가들에 의하면 코로나 자가진단키트의 정확도는 93~95% 수준으로 발표되었습니다.(무증상 감염자의 경우 자가진단키트의 정확도가 조금 더 떨어진다고 합니다.) 선별 검사소 PCR 검사의 정확도인 99~100%에 비하면 부족한 것이 분명하지만, 셀프로 빠른 시간 안에 확진 유무를 체크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그리고 새롭게 바뀐 방역체계로 인하여 일반인은 신속항원검사(자가진단키트) 제품 양성 판정이 없으면 선별 진료소에서 PCR 검사를 받기 힘들다고 하니 참고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자가진단키트 음성이지만 증상이 있어 걱정이 된다면, 의사 소견서를 받아서 선별진료소를 방문하면 PCR 검사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PCR(유전자 검사) 우선순위 검사 대상자

검사대상자 증빙자료
만 60세 이상자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역학적 연관자 밀접 접촉자 검사 대상 지정 문자 등
격리 해제 전 격리 통지서
해외 입국자 격리 통지서
감염 취약시설 선제검사 대상자 요양병원 등 고위험시설 근무자 재직 증명서
휴가 복귀 장정 휴가증
병원 입원 전 환자 입원 관련 증빙서류
신속항원검사(자가진단키트) 양성자 신속항원검사 양성 의사소견서 및 양성 판정 재품
유증상자 의사 소견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