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약 한 달 전 애드센스에 통과하였고 이제 막 포스팅 번호가 90번대가 달리는 초보 블로거입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운영에 많은 시간을 사용하였고 나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다른 블로거들의 의견을 토대로 저의 티스토리를 운영하면서 느낀 팁과 노하우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개인 도메인 사용에 대한 생각
저는 티스토리 운영 초반 개인도메인을 구매하여 적용하였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티스토리를 운영해오면서 다른 누군가에게 도매인 추천 여부를 말한다면 "도메인을 사용하지 말아라"라고 말할 것 같네요. 그 이유 첫 번째는 도메인을 적용하여 관리하는 정보나 지원이 아직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구글 서치 콘솔이나 네이버 웹 관리 도구를 등록할 때도 일반적인 티스토리 도메인과는 등록방법이 조금 다르지만 정보도 부족하고 실수할 수 있는 부분이 많습니다. 또 개인 도메인을 티스토리 운영 중간 사용하면 사이트맵 등록을 다시 해줘야 하며 티스토리 링크 설정도 다시 해줘야 하는 등 할게 너무 많고 실수로 넘어가 불이익을 당하는 부분도 생겨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이유는 도메인을 사용함으로써 얻는 이득이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아니 사실 저는 개인 도메인을 사용하면서 장점이라고 느낀 것이 깔끔한 URL 주소를 사용하는 것 이외에는 장점이라고 느낀 것이 없습니다. 물론 추후에 도움이 될 만한 것이 생길 수도 있지만 티스토리 URL을 그대로 사용하여도 충분히 부족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만약 개인 도메인을 구매하고 싶다면 티스토리 개설과 함께 도메인 적용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티스토리 스킨에 대하여
저는 티스토리 운영 중반에 스킨변경을 1차례 진행하였습니다. 그 결과 처참하게 방문자수가 줄어들고 검색 유입도 줄어들었습니다. 또한 사이트맵 등록도 다시 해줘야 했으며 검색이 되던 글들이 갑자기 되지 않는 글도 몇 개 생겼던 것 같습니다. 물론 지금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시 복귀되었지만 스킨 변경은 신중하게 하시고 웬만하면 티스토리 운영 초반에 여러 가지 스킨을 적용해가면서 나만의 스킨을 찾고 적용하는 걸 추천하며 어느정도 궤도에 오른 티스토리는 스킨변경을 신중하게 선택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애드센스 승인 방법
저는 애드센스 승인 거절을 2번 당했습니다. 또 저와 같이 시작한 친구의 애드센스 승인과정도 같이 경험했습니다. 그 결과
1. 여러가지의 카테고리가 있어도 한 카테고리에 포스팅이 20개 이상 있어야 한다.
2. 20개 이상의 포스팅 중 적어도 20개는 1200자 이상의 글자 수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3. 다른 블로그나 기사의 글이나 사진을 복사해와 메타정보가 있는 포스팅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4. 글자수가 적거나 이슈가 생길만한 글은 삭제하는 것이 좋다.
라는 개인적인 경험이 생겼습니다. 자신이 만약에 애드센스 승인이 자꾸 거절되고 있다면 제가 위에 적어놓은 조건을 만족하는지 확인해 보시고 다른 사람들의 애드센스 승인 팁도 웬만하면 지켜서 다시 도전해보길 추천드립니다.
네이버 검색유입을 늘리고 싶다면
다음 검색유입은 사실 티스토리를 운영하면서 자연스럽게 가장 빠르게 올라가는 부분이며 구글 또한 시간이 해결해 준다고 알고 있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 검색 유입은 시간이 해결해주기도 하지만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방법도 존재합니다. 그 방법은 네이버에 자신이 생각하는 키워드를 검색해보고 뷰탭이나 웹페이지가 상위에 노출되는 키워드로 포스팅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매일 포스팅 생활화는 필수?
저도 매일 포스팅을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자신의 블로그에 아직 포스팅이 30개 미만으로 있다면 하루에 2~3개의 포스팅을 하는것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유는 양질의 포스팅이 어느 정도 있어야 일정 수준의 지수 상승효과가 더 뛰어나다고 경험했기 때문입니다. 힘드시겠지만 티스토리 운영 초반에는 하루에 2개 또는 3개씩 포스팅을 하는 걸 목표로 운영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티스토리를 혼자 운영하면서 느낀 것이 참 많지만 막상 포스팅으로 공유하려니 떠오르는 것이 많지 않네요.오늘의 포스팅 중에서도 100% 정확하다고 확신할 수 없지만 제가 찾아서 실험을 통해 어느 정도 효과가 있었다고 생각되는 방법들이니 간단히 참고 정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나머지 팁과 노하우도 공유하겠습니다.
긴 글 잃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다양한 의견의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