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아이폰14 미니 부활하나? 윤곽 드러낸 아이폰14 시리즈 루머 총 정리!

반응형

 

자료 이미지
사진 출처 - 레츠고디지털

 

애플 아이폰 14 시리즈 출시 임박! Mini 라인업에 포함됐나?

전통적으로 애플은 아이폰 시리즈 출시일을 9월 23일로 정해왔습니다. 올해 공개되는 아이폰 14도 1차 출시국 기준 9월 23일 금요일에 출시될 확률이 매우 높은 상황입니다. 물론 중국 봉쇄로 인하여 일정에 차질이 생겼다는 뉴스가 많이 나오고 있지만, 아직까지 공신력 있는 매체에서 나온 아이폰 14 연기 소식은 없습니다. 

 

애플 아이폰 14 라인업 중 미니 포함되나?

작은 사이즈의 핸드폰을 선호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소식이 있습니다. 바로 애플 아이폰 14 라인업 중 미니라인업이 다시 돌아온다는 소식이 들려왔기 때문입니다. 아이폰 12 미니와 아이폰 13 미니의 판매량이 저조하여 아이폰 14 라인업에서는 아이폰 14 미니가 빠진다는 루머가 지배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출시되는 루머들로 인하여 올해 출시되는 아이폰 14 라인업 중에는 미니가 포함될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가장 확실한 증거

애플 아이폰14 라인업의 모델명이 내부 IOS 테스트 버전을 통해 유출되었습니다. 놀랍게도 아이폰 14 라인업은 4가지가 아닌 5가지 제품이었습니다. 

  • IPhone 14 - D72AP
  • IPhone 14 Max - D72pAP
  • IPhone 14 Pro - D73AP
  • IPhone 14 Pro Max -  D73pAP
  • UnKnown - D72bAP

이렇게 5가지 모델이 IOS 테스트 버전으로 유출되었는데, Pro 모델이 아닌 D72과 Max 버전이 아닌 b가 붙은 UnKnown 버전이 확인되었습니다. 물론 아이폰 14 미니가 아닌 새로운 폼팩터를 출시할 가능성도 배제할 순 없는 상황입니다.(물론 UnKnown 버전 없이 4가지 라인업으로 출시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자료 이미지2
출처 - ra1ncloud

 

 

 

 

아이폰 14 A16 Bionic 칩셋은 TSMC 4nm 공정이 아닌 2세대 5nm 공정 기반 (A15 바이오닉 칩셋과 동일한 공정)

획기적인 성능 향상은 없을 것

대부분의 공신력 있는 매체들은 아이폰 14에 탑재될 A16 바이오닉 칩셋은 최신 공정인 TSMC의 4nm 공정 기반 칩셋일 것이라고 예상을 했습니다. 이로 인하여 아이폰 14 라인업은 전작에 비하여 가격 인상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었고, 성능 또한 아이폰 12 → 아이폰 13 시리즈의 성장보다 아이폰13 → 아이폰 14의 성능 향상이 높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하지만 애플 내부 리스트에서 유출된 정보에 의하면 아이폰 14에 탑재될 A16 바이오닉 칩셋은 TSMC 2세대 5nm 공정인 N5P 공정(A15 바이오닉 칩셋과 동일한 공정) 기반 칩셋인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로 인하여, 모두가 예상했던 획기적인 성능 향상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가격도 전작과 동결되어나 인상률이 낮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자료 이미지3
출처 - 레츠코디지털

 

 

애플 아이폰 14 기본 스펙 업그레이드

  • 아이폰 14에는 6GB의 메모리가 탑재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아이폰 13 Pro, Pro Max 모델에도 6GB가 탑재되었지만, 아이폰 14 Pro와 Pro Max 모델에는 더욱 향상된 LPDDR5 메모리가 탑재될 것)
  • 최신 와이파이 규격인 와이파이 6E 지원 예정
  • 카메라 성능 향상(하드웨어 스펙은 전작과 동일한 1200만 화소 카메라를 탑재하지만, 소프트웨어를 통하여 카메라 스펙 업그레이드가 될 것)
  • 배터리 효율도 높아질 것
  • 120Hz 주사율은 기존과 동일하게 Pro 라인업에만 적용될 것

 

 

애플 아이폰14 Pro 라인업 펀치 홀 적용하지만, 나머지 디자인은 큰 변화 없음

포스팅 초반에 설명한 UnKnown버전을 제외하면, 이번 아이폰 14 라인업은 6.1인치 아이폰 14와 6.7인치 아이폰14 Max 그리고 6.1인치 아이폰14 Pro와 6.7인치 아이폰14 Pro Max 모델입니다. 전작과의 차이점이라면 미니 모델이 제외되고 그자리에 화면이 더 커진 아이폰14 Max 모델이 추가되었다는 것 입니다. 특히 올해 아이폰14 Max를 애플 아이폰14 시리즈 마케팅의 중심이 될 것이란 언급들이 많은 상황입니다.

자료 이미지4
출처 - 레츠코디지털

 

아이폰14 프로 라인업에는 삼성 갤럭시 S10 플러스에서 볼 수 있었던 i형 펀치 홀 디스플레이가 적용되는 것도 전작과 달라진 부분입니다. 아이폰 14 라인업에는 기존과 동일한 노치가 적용된다는 부분이 아쉽기도 하지만, 드디어 노치 디자인에 대한 작은 변화가 생긴 것만으로도 많은 아이폰 유저들이 반가워 하고 있습니다.

이외에 후면 카메라 모듈이 조금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되고, 아이폰14 라인업에는 미드나이트, 스타라이트, 스카이 블루 등 다양한 색상으로 출시될 것이라는 루머도 공신력을 얻고 있습니다.

 

 

애플 아이폰14 아쉽게도 USB-C타입이 아닌 라이트닝 포트를 채택할 듯

EU의 환경 문제 법안으로 인하여 올해 출시하는 애플 아이폰14 시리즈에는 라이트닝 포트가 아니라 USB-타입 C가 탑재될 것으로 많은 루머가 있었지만, 결국 라이트닝 포트가 채택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자료 이미지5
출처 - gTechEleven

 

 

애플 아이폰 14 시리즈의 출시가 임박했습니다. 보통 5월쯤 나온 루머들이 9월 공개하는 아이폰 시리즈의 최종 결과물이었던 경험이 많았던 것을 생각하면, 오늘 포스팅했던 루머들이 사실이 될 확률이 높다고 생각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