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삼성 '갤럭시Z 플립4' 호평받은 디자인은 그대로, 부족했던 배터리와 성능은 UP!!

반응형

 

실기까지 유출되며 출시 임박을 알린, 삼성 갤럭시Z 플립4

참고이미지
사진 - 삼성모바일

전작과 거의 같은 디자인을 가진 갤럭시Z 플립4의 실기가 유출되었습니다. 갤럭시Z 플립4의 출시일은 8월으로 예상되고 있어 2개월도 남지않은 시점인 만큼, 현재 유출된 디자인과 스펙 정보는 추후에 출시될 갤럭시Z 플립4와 차이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 갤럭시Z 플립4 전작에서 호평받은 디자인은 그대로, 성능은 향상

듀얼 힌지에서 싱글 힌지로 교체된 갤럭시Z 플립4, 주름 거의 없어졌다.

갤럭시Z 플립4는 갤럭시Z 폴드4와 함께 싱글힌지가 채택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듀얼힌지에서 싱글힌지가 탑재되면 성능이 더 안좋아 지는 것 아닌가?" 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삼성은 힌지 기술력이 발전하여 싱글 힌지를 탑재할 수 있었다고 발표했습니다. 싱글힌지가 탑재되며 스마트폰의 무게와 두께(물론 갤럭시Z 플립4는 배터리용량 증가로 두께는 줄어들지 않았습니다.)를 줄일 수 있는 장점 이외에도 주름을 혁신적으로 줄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IT부분 유명 트위터인  아이스 유니버스는 갤럭시Z 플립4의 실기모습을 올리며 "이정도 (주름)이면 만족해?" 라며 줄어든 주름을 쉽게 체감할 수 있다며 언급했습니다.

참고이미지2참고이미지3
좌 - 아이스 유니버스의 트윗, 우- 테크톡TV가 유출한 갤럭시z 플립4의 전면모습

 

 

 

 

갤럭시Z 플립4 전작과 거의 비슷한 디자인

갤럭시Z 플립4는 디자인 부분에서 전작과의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카메라도 전작과 같은 듀얼 카메라를 탑재하였고 옆면 지문인식 센서 위치까지 같으며 전면부 베젤, 후면부 디자인까지 대부분 전작과 동일합니다. 그나마 전작과 달라진 부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  커버 디스플레이 크기 상향 1.9in -> 2.1in
  • 두께가 전작에 비하여 3mm 늘어남(배터리 증가로 인한 두께 증가)
  • 전작에 비하여 무게 감소(싱글 힌지 채택으로 인한 결과)

 

참고이미지4
2.1in로 증가한 후면 디스플레이

 

 

갤럭시Z 플립4 스냅드래곤8+ Gen 1 최신 칩셋 탑재 및 스펙 업그레이드

갤럭시Z 플립4는 갤럭시Z 폴드4와 같이 최신 칩셋인 스냅드래곤8+ Gen1을 탑재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스냅드래곤8+ Gen 1 칩셋은 전작보다 처리속도 10% 증가, 전력소비 효율 30% 증가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GOS 사건으로 큰 부담감을 가지고 있는 삼성으로 전력소비 효율이 증가하여 발열을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고, 이로 인하여 GOS 성능 제한도 낮은 수준으로 설정할 수 있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GOS 성능 제한을 아예 없앤다는 말은 없네요.)

참고이미지5
갤럭시Z 플립4 추정 긱벤치 점수

삼성 갤럭시Z 플립4의 모델명으로 알려진 SM-F721U의 긱벤치 결과를 보면 최대 클럭은 3.19 GHz이며 처리속도가 전작보다 10% 향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업계 첫 차세대 UFS 4.0 메모리 탑재는 불투명

올해 5월 삼성전자는 차세대 유니버설 플래시 스토리지(UFS) 4.0을 개발했다고 발표했습니다. UFS 4.0은 전작 3.1 버전보다 약 2배 수준인 23.2 Gbps의 데이터 전송 대역폭을 구현했으며, 최대 4,200mb/s의 순차 쓰기 속도(연속 쓰기는 2,800mb/s)를 구현하여 풀 HD 5GB 영화 한 편을 1.8초 만에 옮길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삼성은 UFS 4.0을 3분기부터 생산해 갤럭시Z 플립4와 갤럭시Z 폴드4에 탑재할지는 불문명 한 것으로 보입니다.

 

 

플립의 최대 단점으로 불린 배터리, 400mAh 추가한다.

갤럭시Z 플립3는 많은 호평을 받았지만, 배터리 부분에서는 유독 많은 실망감을 주었습니다. (아침에 풀충전하여 나가도 퇴근시간에 배터리가 부족하여 전원이 꺼질수도 있음) 삼성은 배터리 부분에 대한 혹평을 의식해 전작 갤럭시Z 플립3 배터리 용량 3400mAh에서 400mAh가 증가된 3700mAh를 탑재하였습니다.(정확히는 2555mAh, 1040mAh 2개의 배터리 탑재) 또한 배터리 충전 속도 25w를 지원(전작 15w)하여 전작에서의 단점 보완을 신경 쓴 것으로 보입니다. (무선 충전 속도는 전작과 동일한 10w)

참고이미지6
사진 - 삼성모바일

갤럭시Z 플립4 이외의 스펙

  • 카메라 스펙은 전작과 동일
    • 1200만 화소 메인 카메라
    • 1200만 화소 초광각 카메라
  • 120hz 주사율 지원
  • 내부 디스플레이 6.7in FHD+ 아몰레드 디스플레이
  • 8GB RAM / 저장소 512GB 지원 예정

 

삼성 갤럭시Z 플립4 출시일과 가격

유명 IT 팁스터 존 프로서는 삼성이 갤럭시Z 플립4과 갤럭시Z 폴드4의 공개와 사전예약을 8월 10일부터 시작하며, 정식출시일은 8월 26일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이는 다수의 IT전문가들의 예측과 비슷하여 현실화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갤럭시Z 플립4의 가격은 전작과 동일한 999달러(한화 125만원 정도)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참고이미지7
존 프로서 트윗

 

감사합니다.

 

삼성 갤럭시Z 폴드4에 대한 소식

 

'삼성 갤럭시Z 폴드4' 두께와 무게 줄어 휴대성 좋아지고, 최신 칩셋 탑재될 듯!

삼성 갤럭시Z 폴드4 혁신보다는 안정성, 사용성 증대 선택 작전 8월 11일 갤럭시Z 폴드3 공개, 올해도 같은 시기에 공개 예정인 갤럭시Z 폴드4에 대한 구체적인 루머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올해 8

chansno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