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삼성 갤럭시Z 폴드4' 두께와 무게 줄어 휴대성 좋아지고, 최신 칩셋 탑재될 듯!

반응형

 

삼성 갤럭시Z 폴드4 혁신보다는 안정성, 사용성 증대 선택

작전 8월 11일 갤럭시Z 폴드3 공개, 올해도 같은 시기에 공개 예정인 갤럭시Z 폴드4에 대한 구체적인 루머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올해 8월 공개가 유력한 갤럭시Z 폴드4의 콘셉트는 혁신보다는 안정성과 사용성 증대입니다. 전작에서 보여준 UDC 채택 같은 큰 혁신은 없지만, 전체적으로 안정성과 사용성을 중점으로 일반인에게 더욱 매력적인 폴더블 폰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참고이미지
출서 - Icd unverse

 

 

듀얼 힌지에서 싱글 힌지로 교체, 두께와 무게가 줄어들며 사용성 증가

갤럭시Z 폴드4는 듀얼 힌지에서 싱글 힌지로 교체될 것이 유력해 보입니다. "듀얼에서 싱글로 가면 더 안좋아지는거 아니야?"라고 생각을 많이 하실 텐데요. 삼성은 힌지 기술이 발전하여 듀얼 힌지를 채택할 필요가 없어 싱글 힌지를 채택했고, 이로 인하여 스마트폰의 전체적인 두께와 무게 등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참고이미지2
출서 - Icd unverse

디스플레이 크기는 그대로, 전체적인 크기와 무게 그리고 두께는 줄어든다.

위 사진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줄어든 힌지 사이즈로 인하여 스마트폰의 전체적인 사이즈가 줄어들었습니다. 또 싱글 힌지를 사용하여 베젤 크기도 줄어들어, 전작에서 비교적 불편했던 화면비율이 일반적으로 익숙한 화면비율에 더욱 가까워졌습니다. 갤럭시Z 폴드4의 화면비율은 커버 디스플레이(접었을 때)가 23:9(전작 24:5.9)로 가로가 넓어졌고 메인 디스플레이(펼쳤을 때)가 6:5(전작 5:4)로 조금 더 정사각형에 가까워졌습니다. 스펙으로는 메인 디스플레이는 7.6인치 QXGA+ AMOLED가 커버 디스플레이는 6.2인치 HD+ AMOLED가 탑재되었습니다.

싱글 힌지를 사용함으로서 스마트폰의 무게도 줄어들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루머로는 약 258g으로 전작 271g보다 다소 가벼워질 것으로 보이며, 메인 디스플레이의 주름도 어느 정도 개선이 이루어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갤럭시Z 폴드4 스냅드래곤8+ Gen 1 칩셋 등 최신 스펙 탑재

현시점 가장 최신형 칩셋인 스냅드래곤8+ Gen 1을 탑재한 갤럭시Z 폴드4는 전작보다 처리속도는 10% 정도 빨라지지만 전력 소모량은 30% 낮아지고 이로 인하여 발열도 줄어드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로 인하여 현재 삼성전자 스마트폰을 가장 괴롭히고 있는 GOS 제한도 어느 정도 풀릴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참고이미지3
출서 - 레츠코디지털

 

갤럭시S 시리즈급 최고 스펙 카메라 사양, 더욱 자연스러워진 UDC

위 사진에서 보이듯이 갤럭시Z 폴드3의 UDC(Under display camera) 탑재는 나름의 혁신을 보여줬지만, 사용자들은 "부자연스럽다", "카메라 화질이 좋지 못하다." 등의 부정적인 평가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갤럭시Z 폴드4에서의 UDC는 전작보다 많은 성능 향상이 이루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먼저 갤럭시Z 폴드3에서는 172개의 픽셀을 사용해 얼핏 봐도 부자연스러워 보였던 걸 감안해, 갤럭시Z 폴드4에서는 400개 이상의 픽셀을 사용해 겉으로 보기에 크게 부자연스럽지 않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UDC 카메라의 화질 부분에서도 어느 정도의 개선이 이루어졌다고 알려졌습니다. 

대체로 최신 사양보단 합리적인 스펙의 카메라를 탑재혔던 갤럭시Z 폴드 시리즈였지만, 갤럭시Z 폴드4에서는 플래그쉽 카메라 스펙인 1200만 화소 초광각, 5000만 광각, 1000만 3배 광학 줌 망원카메라가 탑재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외에

  • 배터리 4400mAh 충전 속도는 25W로 전작과 동일
  • RAM은 12GB, 저장소는 256GB와 512GB 선택 가능
  • 안면인식과 측면 지문인식 
  • 스마트폰 크기와 무게가 줄어듬에 따라 올해도 S펜 탑재는 없을 것
  • 120Hz 주사율

 

 

출시일과 가격, 삼성의 목표

삼성은 최초의 폴더블폰 갤럭시Z 폴드를 공개하며 폴더블 폰의 목표를 연간 1400만 대 출하로 발표했었습니다. 연간 1400만 대는 전 세계 연간 출하량의 1% 이지만, 아직까지 폴더블 스마트폰의 한계로 달성하지 못했습니다. 드디어 삼성전자는 폴더블 스마트폰인 갤럭시Z 폴드4 출하량을 연간 1%로 잡았습니다. 그만큼 갤럭시Z 폴드4가 폴더블 스마트폰의 단점을 보완했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갤럭시Z 폴드4의 가격은 전작과 동일하거나 다소 저렴해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전작 갤럭시Z 폴드3의 출고가는 256GB 기준 199만 8,700원, 512GB 기준 209만 7,700원이 책정되었습니다.

갤럭시Z 폴드4의 출시일도 전작과 비슷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갤럭시Z 폴드3는 2021년 8월 11일 공개되어 8월 27일 공식 출시되었습니다.

 

참고이미지4
출서 - 레츠코디지털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