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삼성 갤럭시노트21 출시정보, 마지막 노트 시리즈가 될 듯

반응형

 

삼성은 매년 상반기 갤럭시S 시리즈, 하반기 갤럭시노트 시리즈를 출시해왔습니다. 하지만 상반기에 출시된 갤럭시S21 울트라에 S펜이 탑재되었고 스마트폰들의 화면 크기가 상향평준화되면서 갤럭시 노트 시리즈의 정체성이 점점 사라졌습니다. 이로 인해 많은 뉴스매체와 IT전문가들은 갤럭시 노트 시리즈가 단종될 것이라 예상했고 실제로 갤럭시노트21에 대한 루머도 거의 없는 상태입니다. 

하지만 레츠코디지털에 따르면, 익명의 삼성 관계자가 연합뉴스를 통하여 갤럭시노트21이 출시될 것이라고 밝혔다고 보도했습니다. 

 

 

갤럭시노트21 or 갤럭시노트20 FE(갤럭시노트21 FE)

갤럭시노트21이 출시될 것이란 루머가 나오기 전에는 대부분 갤럭시노트20 FE(or 갤럭시노트21 FE)로 출시될 것이라 예상했습니다. 하지만 익명의 삼성 관계자가 연합뉴스를 통하여 갤럭시노트21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하면서, 많은 전문가들도 갤럭시노트21의 출시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디자인

갤럭시노트21 or 갤럭시노트20 FE(갤럭시노트21 FE) 각각 예상되는 디자인이 다를 것이라 예상됩니다. 만약 갤럭시노트21로 출시된다면 이번 상반기에 출시된 갤럭시S21 시리즈와 비슷한 디자인이 될 가능성이 크며, 갤럭시노트20 FE(갤럭시노트21 FE)로 네이밍이 결정된다면 갤럭시S20 시리즈의 폼펙터를 활용할 것이란 예상이 많습니다. 또 디스플레이의 크기는 갤럭시Z 폴드 등 대화면 폴 더플 폰과 정체성이 겹치지 않게, 전작 수준인 6.7인치 정도로 출시될 것이라 많은 전문가들이 예상했습니다.

 

 

 

업그레이드가 예상되는 부분

그럼에도 갤럭시노트21로 출시가 된다면, 플레그쉽 스마트폰답게 확실하게 상향된 스펙이 존재할 것입니다. 

*S펜 업그레이드

거의 매년 새로운 갤럭시노트 시리즈가 출시될 때마다 S펜이 업그레이드되어왔고, 특히 올해는 S펜의 사용범위가 갤럭시Z 폴드 등으로 넓혀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S펜의 스펙 상향은 당연해 보입니다. S펜의 디자인이 조금 달라지며, 대기 시간도 전작보다 줄어들 것이며, S펜이 고속 충전되어 1분 이내의 짧은 시간만 충전하여도 1시간 이상의 사용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카메라 스펙 업그레이드

삼성은 대체로 갤럭시노트 시리즈를 발표하면서 카메라 부분에 큰 스펙업을 해왔습니다. 실제로 작년에 출시된 갤럭시노트20에서도 세계 최초 1억만 화소 카메라를 탑재하여 전 세계의 주목을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갤럭시노트21에 예상되는 스펙업은 가능성이 가장적은 부분이지만 언더 디스플레이 카메라 탑재가 있습니다. 언더 디스플레이 카메라는 현재 ZTE Axon 205G 스마트폰에서 탑재되었으며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기술은 아닙니다. 삼성도 갤럭시노트20 시리즈가 발표될 때쯤 갤럭시노트21에 언더 디스플레이 카메라를 탑재할 것이란 루머가 생긴 적도 있습니다. 

 

 

스펙

갤럭시노트21은 상반기에 출시된 갤럭시 S21과 비슷한 스펙으로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프로세서는 엑시노스 2100 or 스냅드래곤888이 탑재될 가능성기 크고, RAM 용량은 12GB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디스플레이도 AMOLED를 채택할 것이고 노트20과 같은 4300mAh의 배터리나 조금 낮춘 배터리를 탑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물론 갤럭시노트20 FE(갤럭시노트21 FE)로 보급형 모델로 출시가 된다면, 프로세서는 스냅드래곤 865+급 정도로 낮추어 출시될 것 같습니다.

 

출시일 및 가격

IT기기 전문 매체 레츠고 디지털은 삼성 갤럭시노트21의 출시일을 8월 초로 예상했습니다. 그 이유로 9~10월에 출시가 예상되는 갤럭시 Z 폴드 3과의 경쟁을 피하고, 올해 1개월 빨리 발표된 갤럭시S21 시리즈와 더불어 매년 출시하던 8월 말에서 1개월 앞당겨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갤럭시노트21의 가격은 전작과 비슷하거나 다소 비싸질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참고 갤럭시노트20 120만원, 갤럭시노트20 울트라 145만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