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iscellaneous/생활정보

넷플릭스 vs 왓챠 비교(장단점)! 최고의 OTT 서비스 가리기

반응형

 

 

코로나 19로 인하여 영화관에 가본 게 언제인지 기억이 가물가물한 요즘! 저는 넷플릭스와 왓챠를 이용하여 영화나 드라마를 시청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만 이용하던 저는 왓챠 플레이를 추천받아 구독을 시작했는데 왓챠도 생각보다 매력이 있어 넷플릭스와 왓챠 플레이 둘 중 어떤 것을 계속 이용할지 고민 중에 있습니다. 오늘은 저와 같은 고민을 하고 계신 분들이 있을 것 같아 제가 두 가지 OTT를 사용하며 느낀 경험으로 포스팅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가격 비교

*넷플릭스

  베이직 스탠다드 프리미엄
동시접속 인원 1명 2명 4명
화질 기본 화질 최대 FULL HD(1080p) 최대 UHD(4K)
가격 매월 9,500원 매월 12,000원 매월 14,500원

이외에도 베이직 1대, 스탠다드 2대, 프리미엄 4대에 콘텐츠를 무제한으로 저장 가능(기간 만료 콘텐츠 있음)하며 구독 첫 달을 무료로 이용 가능합니다.

 

*왓 챠

  베이직 프리미엄
동시접속 인원 1명 4명
화질 최대 FULL HD(1080p) 최대 UHD(4K)
가격 매월 7,900원 매월 12,900원

이외에도 베이식은 1개의 영상을 프리미엄은 100개의 영상을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구독 첫 2주 동안 무료로 이용 가능합니다.

 

 

 

 

넷플릭스의 특징

넷플릭스의 특징은 크게 3가지 정도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넷플릭스 왓챠보다 영화 콘텐츠의 개수에서 많이 밀리지만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나 드라마 시리즈를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넷플릭스는 시청자가 평점이나 관람평을 남기지 못합니다. 그로 인하여 이미 남에게 평가되어 색안경을 쓴 채로 콘텐츠를 감상하는 것이 아니라 편견 없이 작품 그대로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넷플릭스는 자막 설정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왓챠의 경우 오래된 영화는 나의 의지와 상관없이 자막을 이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넷플릭스의 경우는 다양한 언어로 내가 원하 할 때 자막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왓챠 플레이의 특징

요즘 OTT의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고 있는 왓챠 플레이의 특징도 3가지 정도 말하자면, 첫 번째 넷플릭스보다 영화 콘텐츠는 훨씬 많으며 꼭 인기작이 아니더라도 영상이 존재합니다. 또 넷플릭스보다 최신작 업데이트가 빠른 것도 왓챠의 장점입니다. 두 번째 왓챠의 특징으로 내가 평점이나 관람평을 남길 수도 있으며, 다른 사람의 평가를 토대로 콘텐츠를 고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왓챠 플레이의 가장 큰 장점인 추천 서비스입니다. 넷플릭스도 추천 서비스는 존재하지만 대부분 비슷한 인기작 위주의 추천이라면 왓챠 플레이의 추천 알고리즘은 거대한 영상 콘텐츠를 기반으로 비교적 나의 영화 취향을 잘 맞추어 추천해줍니다.

 

 

개인적인 결론

넷플릭스와 왓챠 비교의 총평을 내보자면, 자신이 영화를 자주 보며 시리즈물은 잘 보지 않는다면 왓챠 구독을 하는 것이 좋고 자신이 영화는 영화관에서 주로 관람하는 편이며 짧은 영화보다 긴 시리즈물을 좋아하면 넷플릭스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그래도 결정하지 못하겠으면 1~2개월씩 번갈아가며 이용하는 것도 넷플릭스와 왓챠 플레이를 가장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