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아이패드 프로, 에어, 미니 뭘 사야할지 모르겠는사람??, 아이패드 라인업 총정리 및 비교!!

반응형

 

애플의 태블릿 PC인 아이패드를 구매하기로 마음먹었지만, 막상 구매하려니 아이패드, 아이패드 프로, 아이패드 에어, 아이패드 미니 도대체 무엇을 사야 하며 각각 무엇이 다른 것인지 헷갈리신 적이 있지 않으신가요?

저도 처음 아이패드를 접했을 때 아이패드 종류가 4가지나 되어 고민을 많이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그때의 저와 같은 아이패드 입문자를 위한 아이패드, 아이패드 프로, 아이패드 에어, 아이패드 미니 4가지의 라인업 정리 및 비교 포스팅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아이패드 프로

 

애플에서 아이패드 프로를 출시하면서 컴퓨터를 대체하는 태블릿PC라는 소개 문구를 사용하였듯이 아이패드 프로는 4가지 아이패드 라인업중 가장 하이엔드 라인업 제품이며, 그 해 나오는 노트북들과 비슷하거나 높은 성능을 자랑해왔습니다. 실제로 아이패드 프로는 주변기기와 같이 사용하여 노트북 환경처럼 사용할 수 있으며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어도비 디자인, 편집 툴 등도 태블릿에서 직접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19년 전에 애플펜슬과 스마트 키보드를 사용하려면 아이패드 프로를 꼭 사용하여야 했지만 이제는 아이패드 미니를 제외한 아이패드 라인업에서도 애플 펜슬과 스마트 키보드 사용이 가능해져 큰 차별점이 사라진 점도 있지만 아직도 애플 펜슬 2세대를 사용하려면 아이패드 프로 4세대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이외에도 120Hz 주사율 지원, 베젤이 얇은 깔끔한 디자인, 홈버튼이 없는 큰 화면, 1테라까지 선택 가능한 용량 등 애플의 태블릿 PC 중 최고의 스펙을 자랑합니다. 물론 최고의 스펙답게 가격도 가장 비싸게 판매되고 있습니다.

 

아이패드 에어

 

아이패드 에어는 아이패드와 더불어 미들 라인업을 구축중인 제품입니다. 아이패드 에어는 아이패드 프로보다 성능이 조금 떨어지지만 일반 아이패드보다 조금 더 세련된 디자인, 조금 더 높은 성능, 조금 더 가벼운 무게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이패드 프로에서 설명드렸다시피 아이패드 에어는 3세대 모델부터 애플펜슬과 스마트 키보드를 지원하여 아이패드 라인업 중 가장 인기 있는 라인업입니다. 물론 가격도 프로보다는 저렴하며 일반 아이패드보다는 조금 더 비싼 편에 속합니다. (아이패드 에어는 동세대 출시 기준 일반 아이패드보다 2세대 정도 높은 칩셋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이패드 에어는 초창기 아이패드 프로에 밀려 보급형 제품이라는 저평가를 받았었지만, 애플펜슬과 스마트 키보드 지원이 시작되면서 아이패드 프로의 아성을 무너뜨렸습니다. 심지어 아이패드 에어의 후속작은 아이패드 프로를 대체할 만한 스펙을 가지고 출시된다고 하니 무척기대가 되는 부분입니다.

 

일반 아이패드

일반 아이패드는 아이패드 에어와 중간급 라인업을 형성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가성비 제품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유는 너무나 합리적인 제품으로 가볍게 사용하는데 큰 문제가 없고 아이패드 에어보다 20만원 정도(한국 가격 기준)가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애플 펜슬과 스마트 키보드 지원, 화면의 크기도 2019년 7세대부터 10.2인치로 고급형 못지않은 디스플레이를 장착하여 판매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저렴한 이유로 구형 폼펙터를 사용하여 아이패드 에어에 비하여 무겁고, 라미네이팅(대략적으로 제품과 디스플레이를 최대한 압축시켜 이질감을 없애는 것)이 부족함 점, 성능이 조금 떨어진다는 것 등은 확실한 단점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아이패드 미니

 

사실 아이패드 미니에 대한 설명은 가장 심플하며 이름 그대로 '작다' 한 단어로 표현이 가능합니다. 아이패드 미니는 4가지 라인업중 가장 작은 7.9인치로 무게도 대략 300g밖에 안 나가 휴대성가 가장 뛰어난 제품 입니다.  아이패드 미니는 2015년 미니4 이후로 업데이트가 없어 단종설이 돌았으나 2019년 아이패드 미니5가 최신 수준의 칩셋과 애플 펜슬 지원기능을 탑재하고 나옴으로써 다시 사랑을 받게 된 제품입니다.

물론 스마트 키보드는 아직까지 지원해주지 않고 있으며, 성능도 다른 라인업에 비하여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총정리 (동시대 제품 기준)
  아이패드 프로 4세대 아이패드 에어 3세대 아이패드 미니5 아이패드 7세대
칩셋 (AP) A12Z A12 A12 A10
디스플레이 12.9형 (2세대 11형) 10.5형 7.9형 10.2형
애플펜슬 지원 O O O O
스마트키보드 지원 O O X O
카메라 12MP 와이드 및 10MP 울트라 와이드 카메라 8MP 와이드 카메라 8MP 와이드 카메라 8MP 와이드 카메라
특징 120Hz 주사율 지원, NO 홈버튼,USB-C 라이트닝 커넥터, 1세대 애플펜슬 지원

가격(2020년 기준) 1,299,000원 시작 629,000원 시작 499,000원 시작 449,000원 시작

 

감사합니다.